국소마취제

분류  

국소마취제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11635

국소마취제

1.국소 마취제

국소 마취제란 적당량을 국소적으로 투여하여 신경 전도를 차단하는 약물을 말한다. 이들은 모든 신경 계통과 신경 섬유에 작용하여 신경 흥분의 전도를 모두 차단하여 그 신경이 분포하고 있는 부위의 감각과 운동을 마비시킨다.

신경 전도 에 영향을 주는 것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대부분 신경 세포에 대한 작용은 가역적이란 것이 큰 장점이다. 즉, 국소 마취제를 사용하는 경우 신경 섬유나 세포에 구조적 손상을 초래하지 않기 때문에 약물 투여를 중단하면 완전히 회복이 가능 하다.

국소 마취제는 1860년 Niemann이 코코아에서 얻은 alkaloid인 cocaine이 혀에 마비 효과를 나타냄을 발견하였고, 1884년 Koller는 cocaine을 결막에 점적하여 표면 마취가 됨을 발견한후 급속도로 발전하였다.

 

1)국소 마취제의 조건

1.완전 가역성(신경 조직에 영구적인 손상을 주어서는 안된다)

2.국소 자극증상이 없다

3.효력이 높으며

4.표면 및 국소에 모두 효과적이고

5.전신 중독 증상이 없으며

6. 저장 및 소독시 안정성이 있고

7.마취가 시작되 는데 걸리는 시간은 짧고 작용 시간은 적당해야 한다.


2)구조

많이 사용되는 국소 마취제의 대부분은 중간 alkyl 쇄부에 의해 분리된 친수성 부위와 소수성 부위로 구성되어 있다. 친수성기는 대개 2가 또는 3가의 아민이며 소수성기는 방향족환을 가지고 있다. 이들은 대부분 ester내지는 amide 형태로 결합되어 있으며 국소 마취제의 약리학적 성상을 결정하는데 중요한 역활을 한 다.


3)작용기전

국소 마취제의 주요 작용 부위는 세포막이며 작용 기전 중의 하나는 sodium(나트륨) 통로를 차단하는 것이다. 작용이 진행됨에 따라 전기적 흥분에 대한 역치도 점차 증가하고 흥분전도를 위한 인지가 감소되어 신경 흥분의 전도가 차단된다. 국소 마취제는 sodium뿐만 아니라 안정기 신경 세포막의 postassium(칼륨)이온의 투과 성도 감소시킨다.

일반적으로 굵은 것보다는 가는 신경 섬유가 더 마취가 잘 되며 신경의 해부학적 형태에 의해서 마취정도가 결정된다. 국소 마취제에 의해 통각 , 온각, 촉각 및 압각의 순으로 감각이 소실되지만 개인차가 크다.

일정 농도의 국소 마취제에 의한 차단정도는 그 신경이 자극받은 양과 횟수에 따라 좌우된다. 따라서 안정 상태의 신경은 최근 반복적 자극을 받은 신경보다 덜 민감하다. 왜냐하면 마취제가 Na+ 통로에 결합하여 작용하기 때문이다.

작용기간은 그것이 실제 신경세포와 접촉하는 시간에 비례한다. 따라서 국소 마취제 용액속에 혈관을 수축시키는 epinephline과 norephinephline이 포함되어 있어 약물을 신경의 국소 부위에 한정시킨다.

 


4)약리작용

국소 마취제는 중추 신경계와 자율 신경절 및 신경-근 접합부와 모든 형태의 근섬유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1.중추 신경계
흡수후 국소 마취제는 중추 신경계를 자극하여 불안과 진전을 일으킨다. 중추 신경 자극 후에는 억제가 동반되며 호흡 부전이 사망의 주원인이 된다.

2.심혈관계
전신에 흡수되면 작용한다. 1차 작용부위는 심근이며 전기적 흥분성, 전도속도및 수축력의 감소와 소동맥의 혈관 확장을 일으킨다.


5)흡수.분포및 대사

국소마취제의 대사는 이들 약물의 독성이 흡수되는 속도와 대사 속도간의 균형 에 의존한다. 국소 마취제의 흡수 속도는 마취제 영액에 첨가한 혈관수축제에 의 해 현저히 감소될 수 있다.

ester형은 간에서 생성되는 pweudocholinesterase에 의해 간이나 혈장에서 가수분해 되며 Amide형은 간의 microsomne에 의하여 대사 된다. 따라서 간장질환이 있는 환자는 ester형이나 amide형의 모든 국소 마취제에 의해서 전신 중독을 일으킬 가능성이 많다.

 


2. 국소 마취제의 부작용

1)국소반응
-국소 마취제 주입 부위의 혈종.신경손상.부종.염증.농양.괴사및 괴저등이 있을 수 있다.

2)전신중독 반응
-중추신경계에서는 각벼운 두통,착란,일시적 의식 소실,안면근경련이 일어나며 호흡기에서는 전형적인 천식 발작을 일으킬 수 있다.

3)Allergy 반응
국소 마취제에 의한 진정한 알레르기 반응은 드물게 일어나며 atopy의 기왕력을 가진 환리에서 예견할 수 있다. 알레르기성 피부염이 있을수 있다.


3.국소 마취제의 종류

                                                                리도케인 분자구조



1)cocain

guswo 4~10%의 용액으로 코,인두와 기관지의 표면 마취에 사용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중추신경계를 자극하여 뒤에 중추신경억제가 뒤따르고 결국 치명적인 연수 중추의 억제에 의한 호흡 실조에 의한 사망을 한다. 코카인은 증가된 근육 활동에 의한 열 생산과 혈관 수축으로 인한 열손실이 적어져 발열 작용을 한다.


2)Lidocaine

-Lidocaine은 동량으로 procaine보다 작용이 신속하고, 보다 강하고 지속 시간이 길며, 보다 괌범위한 마취 작용을 한다. 따라서 ester형 국소 마취제에 민감 한 사람에게 최적이다. 부작용은 중추 신경작용으로 인한 졸음, 어지러움,이상감 각,혼수와 발작이다.


3)기타

여러가지 국소 마취제가 있으며 치과용, 안과용, 점막, 피부용, 저용해성 마취제롤 분류한다.


4.임상이용

1)표면 마취
-비강.구강.인후.기관및 기관지.식도와 비뇨 생식기의 점막에 대한 마취 국소 마 취제 영액들을 국소에 직접 적용한다. 마취는 완전히 포피에서만 이뤄진다.

2)침윤 마취
-국소 마취용액은 직접 절개내지는 기계적으로 직접 자극받는 조직에 주사하는 것.피부에만 국한하여 사용하며 때론 복강및 심부 장기에 행한다. 상대적으로 좁 은 위치에 다량의 약제가 필오하다.

3)부위차단 마취  

- 신경차단 마취의 작용기간은 사용되는 국소 마위제의 물리적 특 헝에 의해 좌우되며 특히 지질 용해성과 단백결합이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국소 마취제가 복합 말초 신경에 주사될때 차단되는 신경 섬유의 형태는 사용되는 국 소 마취제의 노드 신경섬유의 굵기및 신경절간의 거리에 의해 결정된다.

4)정맥부위 마취 

- 하지보다 상지,특히 팔꿈치 아래쪽의 마취에 효과적.

5)척추 마취 

-척추 마취의 목적은 체감각및 운동 신경을 차단하는 것이지만, 동반 하는 교감신경 차단은 마취가 필요한 기간에 따라 다르다.

6)경막외 마취 

- 경막외 마취시 약물의 선택은 1차적으로 마취제가 가지고 있는 작 용기간에 의해 결정된다. 마취제의 농도는 차단하고자 하는 신경섬유의 형태에 위해 결정된다.